눈 건강에 좋은 음식 일곱가지

이미영 기자l승인2019.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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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투데이=이미영 기자] 세월을 비켜가지 못하고 어쩔 수 없이 닥치는 노세함으로 안경을 착용해도 침침한 시력은 정말 생활에 불편을 초래한다.

▲ 눈 건강에 좋은 음식 일곱가지 [자료사진]

의학이 발달한 만큼 생활 문화가 발전하면서 일상 생활에서 여러가지 시력 저하의 요인이 되는 생활용품이나 도구들도 많다.

평소 식생활을 개선해 조금만 신경을 쓰면 노화를 예방하고 건강한 시력을 보전할 수 있는 음식들도 있다.

1. 당근

당근은 눈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으로 당근에 풍부한 비타민A는 시각 유지에 필수적인 로돕신을 만들어내는 효과가 있다.

비타민A가 부족하면 이 로돕신의 양도 함께 감소해 야맹증에 걸릴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블루베리

2. 호박

호박에는 루테인 이라는 성분이 많은데 루테인은 황반 색소의 밀도를 유지해서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다.

호박은 루테인과 함께 비타민A도 풍부하기 때문에 눈 건강을 유지하는 음식으로 아주 좋다고 할 수 있다.

3. 블루베리

블루베리도 눈에 좋은 음식 중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음식이다. 이탈리아와 프랑스에서 블루베리로 실험을 진행한 결과가 있다.

▲ 굴(석화)

실험 결과 65세 이상의 사람이 블루베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망막쇠퇴병을 막아 준다는 연구 결과 있다.

이처럼 블루베리는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 효과까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4. 굴

아연이 부족하면 백내장은 물론 시력 손상과 야맹증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굴에는 아연이 풍부해 노화에 따른 시력감퇴및 야맹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 결명자

5. 결명자

눈이 침침하거나 흐릿하게 보일 때 꾸준히 적정량을 먹으면 좋은 음식은 첫번째로 결명자를 꼽을 수 있다.

결명자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많아서 항산화 작용을 도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야맹증 예방을 도와준다. 또 충혈된 눈의 회복에도 효능이 좋다고 한다.

6. 고구마

고구마 안에는 비타민 A,C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비타민 A와 C는 피로 회복에 탁월한 역할을 하면서 눈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졌다.

▲ 시금치(위) 고구마

7. 시금치

시금치 속에는 눈 세포를 건강하게 해주는 제아잔틴과 루테인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제아잔틴은 다소 생소할 것 같다. 제아잔틴은 노화에 따른 시력감퇴와 백내장을 예방하는 역할을 하는 영양소로, 순무, 케일, 옥수수 등에 많이 함유돼 있다.

이 외에도 일상 생활 속 밥상에서 소중한 눈 건강을 이롭게 하는 음식들이 많다. 사람은 '먹는대로 간다'는 말이 있다. 좋은 음식을 잘 가려서 먹고 사는 동안 건강해야 할 것이다.

이미영 기자  press@sul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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