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코리아, 오늘 리콜 개시‥화재 원인 잡히나?

교체부품 수급이 관건…리콜 후에도 화재 계속되면 사태는 걷잡을 수 없을 듯 이경재 기자l승인2018.08.20 17:15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서울투데이=이경재 기자] BMW코리아가 최근 연쇄 차량 화재사고로 논란을 빚고 있는 가운데 20일 리콜(결함 시정)을 시작했다.

▲ 불에 탄 BMW 320d 차량 [사진=경기도재난안전본부 제공]

국토교통부와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BMW코리아는 이날부터 전국의 61개 서비스센터를 통해 리콜 대상 BMW 차량에 대한 결함 시정 조치를 개시했다.

리콜 대상은 2011∼2016년 생산된 520d 등 42개 디젤 차종 10만6천317대다.

BMW코리아는 이번 리콜에서 주행 중 엔진 화재의 원인으로 지목한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쿨러와 밸브를 개선 부품으로 교체하고 EGR 파이프를 청소(클리닝)할 예정이다.

EGR 쿨러에서 냉각수가 새어 나와 EGR 파이프와 흡기다기관 등에 침전물이 쌓이고, EGR 밸브 오작동으로 냉각되지 않은 뜨거운 배기가스가 빠져나가 침전물에 불이 붙으면서 엔진 화재가 발생했다는 게 BMW의 설명이다.

BMW코리아는 앞서 진행한 안전진단에서 이상이 있다고 판명된 차량에 대해 우선적으로 리콜을 시행하기로 했다. 확보된 부품이 제한적인 만큼 화재 발생 가능성이 큰 차부터 리콜을 하기로 한 것으로 풀이된다.

회사 측은 통상적으로 1∼2년이 걸리는 리콜 일정을 앞당겨 연내 모든 리콜을 마무리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독일로부터 EGR 교체부품을 선박 대신 항공편으로 공수하는 등 최대한 빨리 교체부품을 확보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BMW코리아 관계자는 "선박 대신 항공편을 이용하고, 유럽에서도 EGR 부품을 교체하는 캠페인이 진행 중이지만 한국에서 먼저 교체부품을 확보할 수 있도록 본사 차원에서도 신경을 쓰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일부 리콜 예약 차주들 사이에서는 당초 예약했던 리콜 날짜가 수주 또는 수개월 미뤄지는 등 리콜이 지연되고 있다는 불만도 나오고 있다.

일부 차주는 BMW코리아의 방침과 달리 서비스센터로부터 내년에야 리콜이 가능하다는 안내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리콜 규모가 10만6천여 대로 수입차 리콜로는 사상 최대이다 보니 원활한 부품 수급에도 차질이 빚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부품 교체가 리콜의 핵심인 만큼 교체부품 확보의 차질은 결국 리콜 일정의 지연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 BMW코리아가 최근 연쇄 차량 화재사고로 논란을 빚고 있는 사고와 관련 해당 차종에 대해 20일부터 전국 61개 서비스센터를 통해 리콜(결함 시정)을 시작했다.

BMW코리아는 이와 관련해 엔진 종류에 따라 부품이 상이하고 수급 일정도 제각각이어서 부품 수급 일정을 확인하기 전 서비스센터를 통해 진행한 예약 중 일부는 리콜 예약을 연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9월께 부품이 국내에 공급될 것으로 예상되는 일부 차량의 고객에게는 10월 중 가장 이른 날짜로 리콜 일정을 늦춰 안내하고 있다는 것이다.

BMW코리아는 또 서비스센터별로 진행하던 리콜 예약을 전담 고객센터(☎ 080-269-5181)로 통합 운영해 예약의 편의성을 높이고, 현장에서는 전적으로 리콜 작업과 고객 관리에 총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회사 측은 "개별 서비스센터에서는 리콜 예약을 받지 않을 것"이라며 "전담 고객센터에서 가장 빠른 시기, 가장 가까운 지점에 예약할 수 있다"고 밝혔다.

BMW코리아는 올해 안으로 리콜 작업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전사가 비상근무 체제를 유지하고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리콜 개시는 BMW의 연쇄 화재 사태에서 중요한 변곡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리콜 이후 BMW 화재사고가 진정세를 보이느냐가 사태 확산의 열쇠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리콜 결정 이후 시행된 긴급 안전진단, 안전진단 미실시 차량에 대한 사상 초유의 운행중지 명령 등은 모두 화재 위험성이 있는 차량을 걸러내 운행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화재사고의 확산을 막기 위한 조처였다.

특히 그동안 안전진단을 받고도 불이 난 차량이 발생하면서 이번 리콜이 화재의 원인을 제대로 짚고 있는 지에 대해서도 큰 의구심이 일고 있는 상황이다.

리콜 개시 이후 더 이상 화재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사태가 진정세를 보이겠지만, 리콜에도 불구하고 화재가 잇따른다면 이번 사태는 걷잡을 수 없이 확산할 수밖에 없다.

BMW코리아는 리콜 개시와 별개로 안전진단 서비스는 당분간 계속 운영한다.

전날 자정까지 10만6천여 대의 리콜 대상 차량 중 약 10만 대가 안전진단을 마쳤고, 약 4천300대는 예약 대기 상태인 것으로 집계됐다.

BMW코리아는 아직 안전진단을 예약하지 않은 나머지 약 1천700대의 고객에게 조속히 진단을 받을 것을 부탁하는 안내 문자와 유선전화를 계속 보내고 있다고 밝혔다.

이경재 기자  press@sultoday.co.kr

<저작권자 © 서울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경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상호(제호)명 : 시사투데이(주) - 서울투데이  |  회사설립일 : 2003. 11. 20  |  사업자등록번호 : 107-86-42867
주 소 : (우)01044 서울특별시 강북구 삼양로 522 (서울투데이 2층)  |  대표전화 : 02-6326-6112  |  팩스 : 02-6407-4117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8-서울강북-0396
발행인 겸 대표이사 : 김중근 | 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0506  |  등록일자 : 2008. 02. 04  |  발행일자 : 2008. 02. 04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중근
서울투데이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보호법에 따라 무단전재·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Copyright © 2007-2020 서울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sul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