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독립운동관련 특별강좌 일본서 개최‥올해 첫 시도"

이미영 기자l승인2018.04.11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서울투데이=이미영 기자] 독립기념관(관장 이준식)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가 한국독립운동에 대한 국제적 관심을 모으기 위해 올해부터 해외 학술교류협정 체결 기관과 협력해 한국독립운동사 특별 강좌를 개최한다.

▲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한국독립운동 특별 강좌 포스터

그동안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는 해외 연구기관과 공동학술회의를 개최해 왔지만 해외 현지에서 대학원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국독립운동사 특강을 실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올해 처음으로 시도하는 이 강좌의 대주제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한국독립운동'으로, 대한민국 임시정부에서 활약했던 6명의 독립운동가를 선정해 4월부터 11월까지 6강에 걸쳐 그들의 사상과 독립운동을 소개한다.

강좌의 대주제로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선정한 이유는 일본을 비롯한 해외에서는 일반적으로 1945년 한국의 독립이 일본의 패망으로 인해 저절로 성취된 것처럼 오해하는 경향이 많아 이를 바로 잡을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3·1운동 이후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세워졌으며 이후 1945년까지 한국의 대표 정부로서 한국독립운동을 견인했다는 점을 널리 알리고자 한다.

이번 첫 강좌는 이명화 책임연구위원이 '대공주의로 국민국가 건설을 설계한 안창호'라는 주제로 2회에 걸쳐 진행한다.

제1회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일인 11일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도쿄도 구니다치(国立) 시에 있는 국립 히도츠바시(一橋) 대학교에서 대학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제2회는 일반인 대상 강좌로 12일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같은 주제로 도쿄 간다(神田)에 있는 재일본한국YMCA회관에서 특별 강연과 청중과의 질의응답으로 진행된다.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김도형 수석연구위원은 "앞으로도 해외 학술교류체결 기관과 한국독립운동사를 알릴 수 있는 강좌를 활성화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미영 기자  press@sultoday.co.kr
<저작권자 © 서울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미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우)01044 서울특별시 강북구 삼양로 522 (서울투데이 2층)  |  대표전화 : 02)6326-6112  |  팩스 : 02)6407-4117
상호(제호)명 : 시사투데이(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06  |  발행인 겸 대표이사 : 김중근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중근
Copyright © 2007-2018 서울투데이 - 미래가 보이는 글로벌 시사종합 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sul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