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도서 역주행 '진입 금지' 경고음‥대형 사고 예방

이경재 기자l승인2017.02.13 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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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투데이=이경재 기자] 국토교통부는 역주행 사고가 발생했던 국도상 진입부 등의 시설개선을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 역주행 자동감지·경보장치 원리

역주행은 차량이 반대 차로로 잘못 진입해 발생되는데, 정면 충돌사고로 연결될 수 있어 사고 발생 시 피해가 매우 크다.

최근 5년간 역주행 사고의 치사율은 전체 교통사고 대비 약 2.8배 높으며, 도로 종류별로 비교 시 발생건수는 특별·광역시도, 시도, 일반국도 순, 치사율은 일반국도, 군도, 지방도 순으로 나타났다.

일반국도의 치사율이 높은 이유는 특별·광역시도, 시도 보다 통행 속도가 높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국토부는 지난 2014~2015년 역주행 사고가 발생한 59곳 중 사고 위험이 높은 11곳을 선정해 안전표지·노면표시 정비, 자동감지·경보장치를 시범적으로 설치했다. 이후 역주행 사고 조사결과 사고건수는 2011~2013년 25건에서 작년 0건으로 감소하는 등, 예방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자동감지·경보장치는 바닥에 설치된 센서를 통해 역주행 차량을 자동 감지해 경고음, LED형 진입금지 표지판 점등으로 차량 우회를 유도하는 장치로서 역주행 예방효과가 탁월하다.

국토부는 시설개선에 따른 역주행 사고예방 효과를 고려해 잔여구간 38곳에 작년 역주행 사고가 발생한 22곳을 더해 총 60곳의 시설개선을 올해 내에 마무리할 계획이다.

국토부 백현식 첨단도로안전과장은 "이번 시설개선을 통해 역주행 사고가 감소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교통사고 사망자수 3000명대 진입을 위해 사고 요인을 면밀히 분석하고,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이경재 기자  press@sul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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