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인車, 과다 요금 청구‥소비자 피해 '빈발'

이경재l승인2012.05.3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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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투데이=이경재 기자] 사고 또는 고장 차량의 운반을 위해 견인차 이용 시 운전자의 급박한 상황을 이용, 부당하게 과다한 요금을 청구하는 사례가 빈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견인차량.(자료사진) 
▲ 견인차량.(자료사진)

한국소비자원(원장 김영신)이 지난 2009년 1월1일부터 2012년 5월20일까지 '1372 소비자상담센터(www.ccn.go.kr)'에 접수된 자동차 견인관련 소비자피해 상담 1,033건을 분석한 결과, 견인요금을 과다하게 청구한 사례가 82.9%(856건)로 가장 많았고, 견인 중 차량이 파손된 경우가 11.5%(119건)로 뒤를 이었다고 31일 밝혔다.

견인 요금은 견인 차량의 차종, 견인거리, 작업 조건 등에 따라 국토해양부에서 운임을 정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2011년 한 해 자동차 견인 관련 소비자피해 상담이 전년 대비 75.8% 증가하는 등 소비자피해가 급증하고 있는 만큼,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아울러 차량 견인 시 ▲국토해양부가 정한 견인 요금을 정확하게 확인 후 견인을 요청할 것 ▲견인 사업자에게 견인 목적지를 고지한 후 견인할 것 ▲견인 요금을 지불 시 세금계산서 등 영수증을 받아둘 것 ▲부당한 요금을 강요할 경우 관할 구청 등에 신고할 것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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